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유목민의 삶을 큐레이션 하다.

All About Notion BASIC BLOCK

Notion에서는 모든 문서를 구성하는 요소가 'Block'라는 단위로 구성된다. 

Block들이 모여서 Page를 이루는 형태다. 

 

Evernote와는 다르게 다양한 옵션과 형태를 가진 Block를 Notion에서는 제공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조금씩 더 추가되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고 있다는 형태로 볼 수 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제일 기본이 되는 BASIC BLOC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업데이트 되어 있는 BASIC BLOCK는 13종류이다. 각각 명칭과 사용용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로 Notion에서 Block를 보여주는 단축키는 '/'다. Page의 빈 공간에서 슬러쉬를 입력하면 바로 메뉴바가 뜨게 된다.

 


첫 번째 'Text' Block    

           

 

이 Block은 문서의 기본적인 글을 적는 데 사용된다. 

즉 글을 쓸 수 있는 제일 기본이 되는 Block이다. 아마 제일 많이 사용하게 될 Block이다.


두 번째 'Page' Block  

     

 

Notion은 Page안에 Page를 거의 무한으로 집어넣을 수 있다. 

이런 형태를 Wiki Tree방식이라고 한다. 이는 인터넷에서 보이는 WikiTree형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즉 정보 안에 정보가 계속 담겨 있다는 것이다. Evernote와 제일 다른 점이다. Evernote는 Tag 기반으로 문서가 구성된다. 정보를 검색하기 용이한 것은 Tag 기반이 맞다. 본인이 Tag를 기억하고 있다면, 제일 빠르게 정보를 골라낼 수 있다. 하지만 백과사전식/매뉴얼식으로 정보를 구성한다고 하면. Wiki방식이 더 좋다. 


세 번째 'To-do List' Block     

   

할 일 및 체크리스트 관리할 때 용이하게 사용하는 블록이다. 체크를 하면, 색이 연해지면서, 'V'로 표기된다.

만약 Notion으로 Todo나 Project 관리를 하고 싶다면 자주 사용하게 될 Block이다.(요리 레시피 적어 놓고 장보기 할 때도 좋다.^^)


'Heading 1' Block     

다섯 번째 'Heading 2' Block       

여섯 번째 'Heading 3' Block       

 

 

이 Block은 단순하게 말하면 제목이나 어느 한 섹션이 시작할 때 주제를 크게 적을 때 사용한다. 그래서 크기가 3개로 나눠지며, 이는 티스토리에서 쓰이는 툴에서도 제목 1/2/3, 본문 1/2/3 이렇게 표현되는 형태와 똑같다. 


일곱 번째 'Bulleted List' Block    

 

이는 보통 글머리 기호로 불리고, 단락과 단락을 구분할 때 사용하며, 이 형태로 유명한 툴들도 많았습니다. 

생각/개념 정리하기 편합니다. 

 


여덟 번째 'Numbered List' Block    

 

 

위 Bulleted List와 비슷합니다. 대신 숫자로 표현이 되어서 순차적인 흐름을 만들어 가기 좋습니다. 다만 순차적인 흐름을 만들어가다가 변경하기는 어렵습니다. Bulleted는 순서가 없기 때문에 변경하기가 더 쉽습니다.


아홉 번째 'Toggle List' Block       

   

Toggle은 옆에 보이는 삼각형 버튼이 옆으로 향하는지, 아래로 향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래로 향하면 그 안에 글을 써서 보이게 할 수 있고, 이를 다시 클릭하면 삼각형이 옆으로 움직이고 글이 사라져 안 보이게 됩니다.

사용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는 주로 텍스트를 많이 써야 할 때 사용합니다. 텍스트가 많을수록 직관적이지 못하다고 판단하여, 그것을 숨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열 번째 'Quote' Block        

 

 

인용문 Block입니다. 다른 글을 인용해서 사용할 때 쓰면 됩니다. 물론 꼭 그 용도로 사용 안 하셔도 됩니다.

 


열한 번째 'Divider' Block   

 

 

이 Block는 단락을 구분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길게 가는 줄이 생겨서 화면상에서 위와 아래가 분리된 것처럼 보이게 해 줍니다.


열두 번째 'Link To Page' Block   

 

 

위 Block은 하위 Page가 아닌 다른 Page를 Link 걸어놓아 쉽게 갈 수 있게 만드는 Block이다.  위의 Share를 누르게 된다면, 이미 만들어 놓은 Share란 Page로 바로 이동하게 된다


열세 번째 'Callout' Block     

                                                                                                                             

 

언제 추가 됐는지 모르겠지만, 이번에 보이게 돼서 찾아보고 알려드린다.

Callout는 저 블록 자체에 글을 쓸 수 있고, 옆에 전구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을 누르면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다. 

보다 더 강조해야 할 글이나, 공유문서에서 의견을 나누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할 거 같다. 

 


이상 BASIC BLOCK 편을 마친다. 

이 Block이 기본이다. 

이 아이들만 잘 다뤄도 Notion 잘하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한 번씩 꼭 사용해 보자. 위에 적혀이 있는 사용용도가 꼭 맞는 건 아니다. 

자기가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달라질 수도 있으니, 평상시에 자신이 사용하는 형태를 Notion으로 적용해보려고 하자. 

 

그럼 다음 포스팅 때~

사업자 정보 표시
코더랩 | 이정일 |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 913-1번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838-15-01335 | TEL : 010-8709-7995 | Mail : fusdofls@customizeofdrink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9-광주서구-086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